국내시장 규모는 2022년 8조 원 규모로 세계시장 대비 1.6% 수준(추정)이며, 내수시장 중심으로 성장 중으로, 반려동물에 적합한 분류‧표시‧평가 제도와 기반 등 정책적 지원이 전반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 세계/국내시장 규모 : (‘22) 3,781/62억 달러 → (’32) 7,762/152 (연평균 7.6%↑/ 9.5%↑)
정부는 반려동물 연관산업을 육성하여 새로운 생산‧소비를 창출하고 수출을확대하기 위해 ‘①4대 주력산업 육성, ②성장 기반 구축, ③해외 수출산업화 등3대 추진 전략’을 적극 추진하고 추진 체계를 새롭게 구축한다.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은 “반려동물 연관산업은 선진국형 산업으로 우리나라는 초기 발전 단계라고 볼 수 있으며, 펫휴머니제이션, 기술혁신 등 급변하는 시장과 국내 및 해외 반려인의 눈높이에 맞춰 반려동물 먹이(펫푸드)를 포함한 연관산업의 근본적인 체질 개선이 필요한 시점”라고 강조하며, “반려동물 연관산업 육성을 통해 내수시장 활성화와 함께, 글로벌 시장 진출을 확대하여 수출 산업화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