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12월 23일(화) 서울 양재동 에이티(aT)센터에서 2030년 K-푸드 수출 210억불 달성을 목표로, ‘케이(K)-푸드를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전략산업으로 육성’한다는글로벌 비전을 선포하였다.
비전 선포식에서 송미령 장관은 이재명 대통령의 축사를 대독하였다. 이재명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이번 선포식을 계기로 케이(K)-컬쳐의 대표주자인 케이(K)-푸드가 세계로 더 널리 뻗어나가길 바라며, 오늘 출범하는 ‘수출기획단’을통해 케이(K)-푸드 확산을위한 좋은 전략이 만들어지길 기대한다.”면서 “정부는 케이(K)-푸드가 내수를 넘어 전략수출산업으로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든든하게 돕겠다.”고 밝혔다.
영상으로 축사를 보내온 어기구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은“케이(K)-푸드는 우리 농업의 지속가능성과 식품산업 경쟁력을 키우는국가전략산업이다.”라면서 “국회 농해수위도 케이(K)-푸드가 세계로 더 뻗어나갈 수있도록 든든히 뒷받침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민간과 정부가 함께 유망 케이(K)-푸드를 선정하고 권역별 수출 전략을 기획하는 ‘케이(K)-푸드 수출기획단’(이하 수출기획단)을 공식 출범하였다. 수출기획단은 농식품부 장관이 단장을 맡고 기업, 전문가 등 민간위원과 관계부처, 유관기관 등 공공위원으로 구성된다. 민간위원은 수출기업,문화·관광·콘텐츠, 할랄 등 해외인증, 물류·유통, 관세·비관세 등 5개 분야에서 총 35명을 위촉하였다.
아울러,케이(K)-푸드의 글로벌 진출 확대를 위해 노력해 온 관계자들의 성과를 격려하기 위한‘케이-푸드 플러스(K-푸드+) 수출탑(이하 수출탑) 시상식’을 개최하였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하는 수출탑은 억 불대, 천만 불대 등수출실적에 따라 수여하는 대상․최우수상․우수상과 수출 증가율, 시장 개척등 성과에 따라 수여하는 도약상․시장개척상․혁신파트너상 등으로 구성된다.
먼저, 영예의 수출탑 대상은 ‘삼양식품’과 ‘노바렉스’가 수상하였다. ▲‘삼양식품’은 한국적 매운맛으로 케이(K)-라면의 전성기를 이끌면서3년 연속으로 수상하였고, ▲‘노바렉스’는 비타민 멀티팩 등 건강기능식품 수출 확대로 1억 불 실적을 달성하여 처음으로 수상하였다.
최우수상과 우수상은 ▲할랄인증 커피음료와 조제분유를 미국·중국·동남아 등에 활발하게 수출하고 있는 ‘매일유업’, ▲매콤달콤 맛, 치즈 맛, 까르보나라 맛 등 다양한 맛으로 우리나라 대표 간식인 떡볶이의 세계화에 앞장선 ‘영풍’, ▲꿀유자차를 통해국내산 꿀과 유자의 수출 확대를 이끈 ‘꽃샘식품’ 등 총 36개 기업이 수상하였다.
도약상은 ▲고품질 쌀을 유럽·중동 등으로 수출한 ‘석곡농협’, ▲반려동물용 덴탈껌을 일본·홍콩 등 다양한 시장으로 수출한 ‘펫원’, ▲프리미엄 마케팅으로 한우를 홍콩과 UAE에 수출하고 있는 ‘횡성축협’이 수상하였다. 아울러, ▲성주 참외의 판로개척에 앞장서고 참외 마스크팩을 개발하여 부가가치를 높인‘월항농협’은 시장개척상을, ▲국내 화훼 농가와 계약재배를 통해 소득안정에 기여하고 있는 ‘꽃을담다’가 혁신파트너상(상생협업)을 수상하였다.
비전선포식의 마지막 순서로 농식품 수출진흥 유공자에 대한 장관 표창을 수여하였다. ▲국산 딸기 신품종인 ‘아리향’을 싱가포르뿐만 아니라 미국 등으로 수출 시장을 확대한 ‘홍주아리향 영농조합법인’ 홍성대 본부장, ▲올해 역대 최고 수출 실적을 이끌어 낸 ‘한국포도수출연합’ 이승희 대표, ▲순쌀고추장, 저염 장류 등 글로벌시장 맞춤형 장류를 개발하여 수출한 ‘신송식품’ 신유식 대표, ▲할랄인증을 통해케이(K)-푸드의 수출시장 다변화에 기여한 ‘한국할랄인증원’ 진재남 원장 등 총 10명이 대표로 농식품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한편 오늘 행사장에는▲라면, 조제분유, 쌀가공식품 등 수출탑 수상기업 제품, ▲전통 한방차, 블랜딩 꿀 등 청년식품기업 제품, ▲음료, 소스 등 할랄인증 제품, ▲우리술 품평회에서 수상한 전통주, ▲스마트팜에서재배된 딸기와데이터 관리기술 시연, ▲푸드테크 기술 활용 제품 등을 전시하여 K(케이)-푸드의다양성과 우수성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행사에 참석한 농식품부 송미령 장관은 “오늘 민·관이 함께 K(케이)-푸드의글로벌 비전을 선포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상호관세 등 대외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수출 최전선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내어 주신 수출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고 하면서, “오늘 출범한민·관 수출기획단의 속도감 있는 운영으로 K(케이)-푸드의 비상(飛上)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