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 제1회 여성농업인의 날 기념행사 개최
홍보기
농촌여성정책팀
2022.10.17
282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이하 농식품부)와 국내 7개 여성농업인단체는 10월 18(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제1회 여성농업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참여단체한국여성농업인중앙연합회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한국생활개선중앙연합회농가주부모임전국연합회농식품여성CEO중앙연합회청년여성농업인협동조합전국여성농업인센터협의회

 

  여성농업인의 날(매년 10월 15)은 국제연합(UN)이 지정한 세계 여성농업인의 날에서 유래*되었으며농촌사회와 농업활동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여성농업인의 활약상을 알리고 이들의 권익향상과 위상 강화를 위해 작년 11월 법정기념일로 제정되었다.

 

   ’07년 국제연합(UN)은 10월 15일을 세계 여성농업인의 날(International Day of Rural Women)’로 제정여성농업인의 삶과 지위 향상을 위한 적극적인 조치를 취할 것을 권고

 

  특히 올해 제1회 기념행사는 여성의 권리 신장과 경제활동의 확대라는 시대적 흐름 속에서 갈수록 커져가는 여성농업인의 중요성을 환기하기 위해 여성농업인농업의 미래·농촌의 희망을 주제로 정하였다.

 

  행사에는 정황근 농식품부장관기념일 제정법안을 발의한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의원을 비롯한 여성농업인 등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하여 기념일의 의미를 되새기고 우수 여성농업인에 대한 시상과 축하를 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기념행사에서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여성농업인단체가 뜻을 모아 작성한 대한민국 여성농업인 선언문 낭독을 통해 여성농업인이 단순 노동력을 제공하는 조력자나 남성에 종속된 농가 구성원이 아니라 당당한 농업생산의 주체이자 지역사회의 리더로서 발돋움했음을 알리고국내외에 인류의 건강한 먹거리 생산과 좋은 삶의 실현을 위한 여성농업인의 결의도 표명할 예정이다.

 

  또한 여성농업인단체가 힘을 모아 올 한해 땀 흘려 가꾼 농식품들을 도움이 필요한 아동들에게 기부하는 이웃사랑 나눔 행사도 함께 진행하며한국여성농업인중앙연합회를 비롯한 6개 여성농업인단체에서 기탁한 쌀 32,000만 원 상당의 후원 물품은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전국 21개 사회복지 관계기관을 통해 총 968명의 아동에게 지원된다.

 

  이번 행사는 10월 18일 11시부터 농식품부 유튜브 채널(농러와tv, www.youtube.com/c/mafrakorea)을 통해 전국에 생중계될 예정이며, 중계 영상은 행사 이후에도 해당 유튜브 채널을 통해 볼 수 있다.

 

  정황근 장관은 이번 행사가 여성농업인의 역할과 사회적 기여에 대한 인식을 높여 여성의 농업진출이 확대되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라며, “앞으로도 여성농업인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여성농업인 삶의 질 향상 및 농업·농촌 성평등 문화 확대에 앞장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붙임 1. 1회 여성농업인의 날 기념행사 프로그램
2. 여성농업인의 날 제정경위 및 국내외 기념현황
3. 대한민국 여성농업인 선언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