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장관,‘아들 자소서’직원 대필 지시 사실 무근 [JTBC 4.12일자 보도 관련]
2021.04.13 10:54:02    감사담당관

 

동 보도내용에 대한 농림축산식품부의 입장

□ 동 건은 농식품부 국가식품클러스터팀 계약직 직원 A가 해고(‘13.1.23)*에 불만을 품고, 2013년 이후 국민권익위, 감사원, 국회(민주당, 정의당), 경찰서 등에 민원을 지속 제기했던 사안이며, 모두 무혐의 처리되었습니다.
 ○ 보도의 내용은 제보자의 일방적 주장에 불과합니다.

   * 제보자는 2011년, 2012년 성과평가결과 하위 등급을 받는 등 업무능력 미흡 등으로 낮은 평가를 받은 바 있음. 해고 직전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명의의 위조 공문서(재직증명서)를 작성·소지하고 있음이 발각되었음

□ “자녀 대입 자기소개서 대필 지시” 주장 관련
 ○ 김현수 장관(당시 식품산업정책관)은 아들의 대입용 자기소개서 대필을 지시하거나 부탁한 사실이 없으며, 2013년 문제가 불거지기 전까지는 관련 상황을 알지 못하였습니다.

 ○ 문제의 자기소개서는 김현수 장관의 아들이 직접 작성하였으며, 기사에서 보도된 직원 B는 대입용 자기소개서를 대필하거나 수정한 바가 전혀 없습니다. 또한 김현수 장관의 아들은 해당 자기소개서를 제출한 대학의 입학전형에서 불합격하였습니다.
  * 김현수 장관의 가족과 평소 친분이 있던 담당 과장이 김현수 장관과의 사적인 대화 과정에서 아들의 극작과 응시사실을 알게 되었음. 이후 과장과 대화 과정에서 이를 알게 된 직원 B가 자기 소개서를 봐 주겠다고 자원해서 보게 되었음.
    (직원 B가 과장에게 요청하여 김현수 장관 아들의 전화번호를 받아 직접 연락하여 메일로 받았음)

□ “자소서 대필을 위해 작가 채용 지시” 주장 관련
 ○ 당시 주요 사업인 국가식품클러스터의 국내 기업에 대한 홍보와 해외 기업의 투자유치가 필요했으며, 이에 ‘기자·작가 경력자’를 채용하였습니다.
  * 채용공고는 2012.4월이며, 자기소개서를 대필했다고 주장하는 시점은 2012.9월

□ “문건 파일 작성자가 B씨”라는 주장 관련
 ○ 제보자인 직원 A는 자기소개서 한글파일의 작성자가 직원 B로 되어 있다고 주장하나,
    제보자가 제시한 한글파일의 문서정보는 해당 내용을 누구나 수정할 수 있는 사항입니다.
 ○ 참고로, 제보자 A는 공공기관 채용과정 등에서 최소 21회(’09~‘12년)에 걸쳐 공문서·사문서 변조했으며 ‘공문서변조, 변조공문서 행사’로 징역1년에 집행유예2년 선고 받은 바 있습니다. (2014고단1260판결)

□ “농식품부는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는 보도 관련
 ○ JTBC측은 금일 오전에 “충분한 반론과 상세한 해명을 요청”하는 공문(4.12일자)을 농식품부로 보내왔습니다.
 ○ 우리부가 관련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는 중, JTBC측이 금일 저녁 뉴스시간에 바로 보도한 것은 적절치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농림축산식품부 이(가) 창작한 농식품부 장관,‘아들 자소서’직원 대필 지시 사실 무근 [JTBC 4.12일자 보도 관련]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