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계화촉진법 시행규칙 개정을 관련 절차에 따라 진행 중임
2021.04.05 16:11:50    농기자재정책팀

언론 보도내용

□ ‘「규제영향분석서」에는 입법예고일이 1.25~3.8일로 명시되어 있으나 실제 입법예고는 3.16~4.26일까지 되어 있어, 업계 편의를 고려해 입법예고 시점을 두 달 가까이 미뤘다는 뒷말이 있음’


동 보도내용에 대한 농림축산식품부의 입장

□ 입법예고시 첨부되는 규제영향분석서는 KDI·KREI 등 전문기관의 검토를 거쳐 확정되므로 통상 2~3개월이 소요됩니다.
 ○ ‘규제영향분석서’는 최초 작성시 임의로 입법예고 기간를 기재하고, 규제영향분석서가 최종 확정되면 입법예고 날짜를 수정합니다.

 ○ 농기계 표시제도를 개선하는 농업기계화촉진법 시행규칙 개정안의 규제영향분석서는 1.12일부터 작성하여 KDI·KREI 등 전문기관의 검토를 거쳐 3.23일 최종 확정되었으며, 빠른 개정작업을 위해 3.16일 입법예고 한 것입니다.

 ○ 다만, 입법예고시스템과 규제영향분석시스템은 별개로 운영되고 있어, 최종본 업로드가 자동으로 되지 않아 규제영향분석서의 입법예고 날짜를 수정하지 못한 오류가 있었으나, 업계 편의를 위해 미뤘다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 또한, ‘당초 일정(1월 입법예고)대로 라면 3월 상순에 시행규칙 개정령안이 공포될 수 있었다’는 보도내용은 국조실 규제심사, 법제처 개정안 심사 일정 등을 고려하면 사실상 어려운 일정입니다.
    * (시행규칙 개정절차) 입법예고(40일)→자체규제심사(월1회)→국무조정실 규제심사(30일)→법제처심사(30일)→공포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농림축산식품부 이(가) 창작한 농업기계화촉진법 시행규칙 개정을 관련 절차에 따라 진행 중임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