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농업 인력 기술의 확산 거점인 경북 상주 스마트팜 혁신밸리 운영 개시
2021.12.15 08:18:30   농업생명정책관  농산업정책과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경북 상주 스마트팜 혁신밸리1215준공식을 개최하고,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경북 상주 스마트팜 혁신밸리20188월에 선정된 이후, 기본계획 마련과 세부설계를 거쳐 201912월 착공하여 2년간의 조성 공사 끝에 준공하게 되었다.

    * 김제·상주(1차 지역, ’18.8월 선정), 밀양·고흥(2차 지역, ’19.3월 선정)

정부는 농업인력 감소, 기후변화와 같은 농업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농업과 첨단기술이 융합된 스마트팜 확산 정책국정과제이자 8대 선도과제*로 추진해오고 있다.

    * 초연결지능화, 스마트공장, 스마트팜, 핀테크, 에너지 신산업, 스마트시티, 드론, 미래차

그 중, 스마트팜 혁신밸리20184월에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스마트팜 확산방안으로부터 시작된 이번 정부 스마트팜 정책의 핵심사업이다.

스마트팜 혁신밸리의 핵심 기능은 예비 청년농 스마트팜 교육, 청년농 대상 임대형 스마트팜 지원, 스마트팜 기술의 연구실증 지원 등이며,

보육임대실증온실, 빅데이터센터 및 지원센터 등의 핵심시설로 구성된다.

이번에 운영이 시작되는 경북 상주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전국 4개 지역의 스마트팜 혁신밸리 중 가장 큰 규모로 43ha 부지 핵심시설 10ha가 조성되었으며,

청년농의 주거 안정을 위한 청년 농촌보금자리주택과 각종 편의시설이 들어서는 문화거리, 기존 농업인을 위한 임대형 스마트팜2023년까지 혁신밸리 부지 내에 조성된다.

경북도와 상주시는 혁신밸리 청년 보육체계와 자체 자금 및 온실 지원 등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청년 유입-성장-정착을 원스톱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지역 내 선도 농가들이 스마트팜 운용과 작물 재배기술을 전수하고, 판로 개척도 지원함으로써 기존 농업인과 청년 농업인 간 상생 모델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농식품부빅데이터·인공지능 기반 스마트농업 확산위해 데이터 활용 인프라 구축, 기업 경쟁력 강화 수출 지등을 종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 품목에 대한 데이터 표준 마련을 확대하고, 관계부처 협업으로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데이터 활용 인프라를 확충할 예정이다.

병해충, 재배 관리 등 농업 현장 문제를 인공지능 기반으로 진단해주는 서비스의 농가 보급사업*을 신규로 추진하여 농업 데이터 활용을 촉진할 계획이다.

    * 1개기업+50개농가가 협약을 맺고 솔루션을 적용하는 경우 기술장비 등 통합 지원(’2262억원)

아울러, 스마트팜 기자재 실증을 위한 전문실증서비스를 혁신밸리에서 제공하여 국내 스마트팜 기업기술 경쟁력을 제고한다.

    * 스마트팜 혁신밸리 실증단지에 전문실증데이터서비스(’2238억원) 및 기업 실증비용(’2240억원, 70백만원/기업) 등 국비 지원 예정

   - 상주 스마트팜 혁신밸리에서는 타 지역과의 차별화를 위해 농업용 로봇, 수출용 플랜트 등중점적으로 실증할 계획이다.

국산 스마트팜의 수출을 촉진하기 위해 해외 현지에 시범온실을 구축하고, 관계부처와 함께 해외시장 분석, 진출전략 등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은 경북 상주 스마트팜 혁신밸리의 1215일 준공식에 참석하여 기념사를 통해,

혁신밸리를 중심으로 스마트농업을 확산하고, 데이터 기반 농가 지원 서비스 보급, 스마트팜 연구개발전문인력 육성 적극 지원하여 한국 스마트농업의 경쟁력을 높이겠다라고 강조하였고,

상주에서 청년 농업인의 꿈과 함께 지역 경제 활력의 새로운 바람이 일어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영상축사를 통해 미래농업의 성장동력이 될 스마트팜농업인구 감소와 농업인의 고령화 문제를 해결하고, 청년 농업인에게는 꿈과 희망을 안겨줄 것이라고 하며,

미래 농업을 꿈꾸는 많은 청년 농업인들이 이곳에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농림축산식품부 이(가) 창작한 스마트농업 인력 기술의 확산 거점인 경북 상주 스마트팜 혁신밸리 운영 개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