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수산업의 선도 모델! 2025년 스마트 과수원 조성은 어디에?
2024.12.11 11:00:00   유통소비정책관  원예경영과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기후변화, 농업인구 고령화 등에 대응할 수 있도록 2025년부터 첫 시행하는 스마트 과수원 특화단지 조성 사업의 사업대상자를 1210()부터 모집 중이다.

 

  스마트 과수원 특화단지 조성 사업은 구조가 단순한 나무(2축형, 다축형, 밀식재배 등)로 평면 형태의 과수원을 조성하여 기계화를 촉진하는 한편, 내재해조중생 품종으로 갱신하고 재해예방시설을 확충함으로써 기후변화에 대응한 안정적 생산 기반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농식품부는 이 사업을 통해 개소당 20내외 규모로 기계화 및 자동화 시설 기반 조성, 품종 갱신재해예방시설, 기계 전정 트랙터 등 공동이용장비, 재배기술 컨설팅, 신품종 홍보 등을 개소당 3년에 걸쳐 종합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2025년 사업대상자로 3개소(60규모)를 지정할 계획이며, 공모기간은 1220일까지이다.

 

  농식품부 신지영 원예경영과장은 올해 4월에 발표한 기후변화에 대응한 과수산업 경쟁력 제고 대책의 핵심사업으로서, 선정되는 과수원 단지는 우리나라 과수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선도모델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라며, “기후변화 대응이 농업계의 핵심 화두인 만큼, 올해 처음 공모하는 스마트 과수원 특화단지 조성 사업에 많은 농업인과 지자체의 관심을 당부드린다.”라고 밝혔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농림축산식품부 이(가) 창작한 과수산업의 선도 모델! 2025년 스마트 과수원 조성은 어디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