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케이(K)-구제역 백신 항원 플랫폼 기술, 국내를 넘어 세계로!
2024.10.27 11:00:00   농림축산검역본부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김정희, 이하 검역본부)는 세계 최초로 차세대 케이(K)-구제역 백신 항원 플랫폼기술을 개발하여 국내외 특허 출원 및 등록을 통해 국제 동물용의약품 시장 선도를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

 

  백혈구의 일종인 ‘B 세포는 항원의 자극을 받아 항체를 만들어 낸다. 이번 기술의 핵심은 B 세포를 직접 자극하는 보체*(C3d)를 구제역 항원 표면에 융합시켜 면역반응을 한층 강화함으로써 백신효과를 극대화한 것이다.

 

  * 보체: 항체의 기능을 완전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혈청 단백질

 

  백신 접종으로 어미(母體)에 생성된 항체가 초유 섭취를 통해 송아지나 새끼 돼지에 전달되면, 이 새끼(어린 개체)들은 백신을 접종해도 항체가 잘 형성되지 않는 백신효과 간섭현상이 축산 현장에서 문제가 되고 있다. 이번 기술 개발을 통해 이러한 현장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검역본부는 앞서 20226, 해당 기술의 과학적·기술적 우수성을 인증받아 국제학술지 네이처(Nature)’의 자매지인 ‘NPJ Vaccines’에 논문을 게재했다. 한편, 올해 5월에는 미국, 일본, 베트남, 태국 4개국에 국제특허를 출원(8)하고 10월에는 그 신규성과 진보성을 인정받아 국내특허(2)의 등록 통보를 받았다.

 

  김정희 본부장은 차세대 백신 항원 플랫폼 기술 개발을 통해 케이(K)-동물용의약품의 세계 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다.”라고 하면서, “앞으로도 미래지향적인 R&D 연구개발 고도화을 통해 세계를 선도하는 혁신적 동물 백신 개발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붙임 1. 용어 설명

     2. 구제역 백신 항원 플랫폼(O형 및 A) 구조 및 기존 백신과 비교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농림축산식품부 이(가) 창작한 차세대 케이(K)-구제역 백신 항원 플랫폼 기술, 국내를 넘어 세계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