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고 마시고 체험하는 사과를 만듭니다!
2024.10.20 11:00:00   농촌정책국  농촌경제과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농촌융복합* 분야의 우수기업을 발굴하고 홍보하기 위해 추진 중인 농촌융복합산업 스타기업 제5호로 농업회사법인 애플카인드 푸드메이커()(대표 김철호, 이하 애플카인드 푸드메이커)를 선정하였다.

 

  * 농산물 등 농촌의 유·무형 자원을 제조·가공업(2), 체험·관광업(3) 등과 결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

 

  애플카인드 푸드메이커는 강원도 양구군의 김철호 대표를 중심으로 사과의 부가가치 창출을 선도하는 융복합 기업이다. 자체 퇴비 제작, 초생재배법* 적용 등 다양한 농법을 통해 환경을 살리면서도 믿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사과를 재배하고 있다. 유통 과정에서는 다양한 품종을 제철에 맞춰 배송하는 구독형 상품 사과 사색을 통해 차별화를 꾀하였으며, 수확 시 상처가 생긴 저품위과는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여 농가와 소비자의 상부상조를 이끌고 있다.

 

  * 과수원 수목 하부에 각종 초류를 유지함으로써 강우 시 토양 유실 및 양분 이탈 방지, 수분 저장 등을 이끌어내는 재배 방법

 

  나아가 지역의 잉여 사과를 수매하여 탄산주스, 과일칩 등을 제조함으로써 3배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으며 오뚜기(롤리폴리 꼬또)와의 협업을 통해 사과를 활용한 깜파뉴, 카레 메뉴를 개발·판매하고 있다. 또한 매년 사과 따기 체험(팜크닉)을 통해 약 1,000명 이상의 체험객을 유치하고 있으며, 5명의 청년을 고용함으로써 농업의 미래 세대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김고은 농식품부 농촌경제과장은 애플카인드 푸드메이커는 우리 과수농가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하면서, “단순히 먹기만 하는 농산물에서 벗어나 국민들이 다양하게 보고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농산물을 만들기 위해 농식품부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농업회사법인 애플카인드 푸드메이커() 개요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농림축산식품부 이(가) 창작한 먹고 마시고 체험하는 사과를 만듭니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