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양양 한우농장 럼피스킨(LSD) 발생
2024.10.10 23:05:00   방역정책국  구제역방역과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1010일 강원도 양양군 소재 한우농장(10마리 사육)에서 피부결절 등 의심증상 신고에 따른 정밀검사 결과 럼피스킨 양성이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럼피스킨 확산 방지를 위해 해당 농장에 초동방역팀과 역학조사반을 파견하여 외부인가축차량의 농장 출입을 통제하고 있으며, 역학조사와 함께 해당 농장의 감염 소에 대해서는 긴급행동지침(SOP) 등에 따라 살처분을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양양군 및 인접 5개 시(속초·인제·홍천·평창·강릉) 소재 소 농장도축장사료공장 등 축산관계시설 종사자 및 차량에 대하여 101023부터 101123시까지 24시간 동안 일시 이동중지 명령을 발령하고 소 농장 및 주변 도로를 집중 소독한다.

 

  양양군 등 6개 시군은 위기경보가 심각단계로 발령 중이며, 인제 지역 사육 소는 추가 백신접종이 완료(7)되었고, 양양속초홍천평창강릉 지역 소는 추가 접종 진행 중

 

  농식품부는 럼피스킨 발생 차단을 위하여 관계기관 및 지자체는 매개곤충 방제 등 방역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임신말기나 송아지 등에 대한 백신접종을 철저히 관리하여 줄 것을 강조하며, “소 농가에서는 농장 위생 관리 및 출입차량 등에 대한 철저한 소독, 럼피스킨 매개곤충에 대한 방제 등 기본적인 방역 수칙을 준수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농림축산식품부 이(가) 창작한 강원 양양 한우농장 럼피스킨(LSD) 발생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