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편의시설이 있는 전원마을 조성 본격 추진
2023.06.01 15:08:43   농촌정책국  농촌정책과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는 지역활력마을(타운) 공모결과 강원 인제군, 충남 예산군, 충북 괴산군, 전남 담양군, 전북 남원시, 경남 거창군, 경북 청도군 지역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지역활력마을(타운)은 은퇴자, 귀농귀촌 청년들의 지역정착을 지원하기 위하여 부처별 독자적인 지원에서 벗어나 7개 부처가 함께 주거·생활기반시설·생활서비스를 통합지원하여 살기 좋은 전원마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선정된 지역에는 여유로운 전원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복합체육시설, 커뮤니티센터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조성되며, 대부분의 지역이 대도시권 인근에 위치하여 기존에 기반이 갖춰진 의료·교육 등 생활기반시설도 함께 활용 가능하다.

 

  단지 조성이 완료되면 입주민들의 원활한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농촌공동체아이돌봄일자리·창업지원, 사회적농장대학연계 강의 등 다양한 생활서비스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지역활력마을(타운)의 주택은 공급유형과 방식을 다양화*하고 에너지절감기술·()장애설계 등을 적용해 전원생활을 원활히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위해 해당 지방자치단체는 지역활력마을(타운)별로 역량 있는 자문건축가의 참여를 통해 지역별 개성을 살린 매력적인 전원마을 조성을 추진한다.

 

   * (공급유형) 주택, 타운하우스 등 (공급방식) 건물·토지의 분양·임대 등을 다양화

  ** 사업별 자문건축가는 ’23.6월 중 별도공고 및 관계기관 추천을 통해 모집 예정

 

  농림축산식품부 이상만 농촌정책국장은 이번에 처음 지역활력마을(타운) 조성지역으로 선정된 7개의 지역은 훌륭한 입지와 지자체의 준비가 우수한 곳으로, 은퇴 또는 귀농귀촌으로 농촌지역에서의 새로운 삶을 꿈꾸는 도시민들께선 이곳을 우선 고려해 보시길 바라며, 해당 지역은 도시민의 인구 유입을 통해 더욱 풍요롭고, 활기차게 변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붙임 지역활력마을(타운) 선정 지역 사업별 주요 내용

참고 지역활력마을(타운) 사업 주요내용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농림축산식품부 이(가) 창작한 체육·편의시설이 있는 전원마을 조성 본격 추진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