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형직불제는 영농 면적에 따라 단가를 차등 지급하는 것을 검토 중이며, 경영 면적 등에 상관없이 일정금액을 지원하는 농민수당과는 차별화됨j 설명
2019.08.29 10:24:26   농업정책국  

언론 보도내용

공익형직불제 핵심 내용은 논이나 밭작물 등으로 나눠 차등 지급하는 현행 직불제를 면적이나 작물과 관계없이 일정액을 주도록 바꾸는 것임

공익형직불제는 농민수당과 유사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있음

농림축산식품부 설명

 

󰊱 개편될 공익형직불제가 면적이나 작물에 상관없이 일정액을 주도록 바꾸는 것이다에 대한 설명

 

공익형직불제 주요 개편방향은 쌀직불제와 밭 관련 직불제를 통합하여 재배작물과는 관계없이 직불금을 지급하고, 농가의 영농 면적에 따라 단가를 차등 지급하며 직불제 관련 생태·환경 관련 준수의무를 강화하는 것입니다.

   - 아울러, 소규모 농가에 대해서는 면적과 관계없이 일정금액을 지급하는 것을 검토 중입니다.

 

󰊲 공익형직불제는 농민수당과 유사하다는 것에 대한 설명

공익형직불제는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영농 면적에 따라 단가를 차등 지급하며, 기존의 특정품목의 생산을 유발하는 직접지불제를 생산과 연계되지 않고 공익적 기능을 창출하도록 개편하는 것입니다.

   - 향후, 공익형직불제 개편방안이 구체화되는 과정에서 지원 대상 및 범위, 의무사항 등이 상세하게 마련될 예정입니다.

반면에 농민수당은 농촌인구 감소 최소화 및 농가소득보장이라는 취지에서 특정 지자체에서 해당 지역의 농가에게 경영면적 등에 상관없이 일정금액을 주는 제도이며,

   - 지자체의 인구구조 및 재정여건 등을 감안하여 자체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농림축산식품부 이(가) 창작한 공익형직불제는 영농 면적에 따라 단가를 차등 지급하는 것을 검토 중이며, 경영 면적 등에 상관없이 일정금액을 지원하는 농민수당과는 차별화됨j 설명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