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태풍 '미탁' 피해 최소화 위해 사전 대비, 긴급 복구,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 철저" 당부
2019.10.01 16:23:41   방역정책국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태풍 링링’, 타파피해 복구,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조치 등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 농업인과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하며,

현재 북상 중인 태풍 미탁에도 철저한 대비 태세를 갖춰줄 것을 농업인과 지자체에 당부하였다.

강풍과 집중 호우를 동반한 태풍 미탁은 이전 태풍과 달리 내륙에 상륙할 것으로 전망되어 많은 피해가 예상된다.

이에 따라 사전 대비가 가능한 오늘과 내일 이틀 동안 배수로 정비, 비닐하우스 결박 및 과수 가지 묶기 등 피해 예방에 최선을 다해주고, 태풍이 지나는 동안에는 농작업과 야외 활동을 자제해 줄 것을 농업인에게 요청하였다.

또한, 태풍이 지나간 후에는 낙과한 과실류를 신속히 수거하고 쓰러진 농작물을 세우는 등 긴급 복구를 하고, 철저한 방제 등으로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나서줄 것을 당부하였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최근 5일간 발생이 없으나 계속되는 의심신고 등을 고려할 때 조금이라도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다.

특히, 많은 비로 농장 진입로, 주변 등에 도포한 생석회가 씻겨 내려가면 소독 효과가 떨어지는 만큼 전국의 축산농가에 태풍 전후 철저한 차단방역을 실시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축사 지붕과 울타리 등은 결박하거나 단단히 고정하여 강풍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며, 태풍 직후 일제소독을 위해 사전에 생석회 등 소독약품을 충분히 구비해 놓고, 태풍이 지나는 동안은 축사 내부를 집중 소독할 것을 강조하였다.

태풍이 지나간 뒤에는 축사 내외부 소독과 함께 농장 진출입로 및 주변 등에 생석회를 촘촘히 재도포하고, 축산관계시설 등을 집중적으로 소독하여야 한다.

한편, 축산농가를 비롯한 농업인들은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차단과 신속한 태풍 피해 복구를 위해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각종 모임이나 행사 참여를 자제해 줄 것을 강조하였다.

아울러, 전국의 각 기관, 지자체 등에는 태풍의 영향기간 동안만이라도 각종 모임이나 행사 개최를 자제하고, 부득이 개최해야 할 경우 철저한 방역조치와 함께 축산인, 농업인들이 참여하지 않도록 안내해줄 것을 요청하였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농림축산식품부 이(가) 창작한 농식품부, "태풍 '미탁' 피해 최소화 위해 사전 대비, 긴급 복구,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 철저" 당부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