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랍에미레이트(UAE) 간 농업협력위 개최
2019.06.20 11:25:00   국제협력국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 이하 농식품부)는 아랍에미리트(이하 UAE) 기후변화환경부와 19일 서울에서 제2차 한-UAE 농업협력위원회를 개최했다.

-UAE 농업협력위원회는 '15년 양국간 체결된 농업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에 따라 제1차 회의는 '15UAE에서 개최된 바 있으며, 이번 회의는 두 번째로 개최된 것이다.

우리측에서는 농식품부 국제협력국장을 수석대표로 하고, UAE측은 사이프 알샤라 기후변화환경부 차관보를 수석대표로 하여 농업정책 현황 공유, 스마트팜분야 협력 강화, 농식품교역 확대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먼저, 양국에서 추진 중인 농업농촌관련 정책을 공유하며, 상호간 이해의 폭을 넓혔다.

또한, 양국은 작년 정상회의에서 합의되었던 양국간 스마트팜 분야협력에 대한 진전 상황을 확인하며, 올해부터 농촌진흥청에서 시작되는 4개 분야(가축케어, 스마트온실, 대추야자, 벼재배) 공동연구과제(9) 추진에 대해 양국 정부가 관심을 기울여 협조 하기로 합의하였다.

그리고, 양국 농식품 교역 확대를 위해 정부간 노력을 확대하기로 하였다. 특히, 한국 인삼 수출과 관련하여 우리측은 한국산 인제품 수입관련 소관부처와 분류기준을 명확히 하여 수출 애로항을 해소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이에 대해 UAE측은 식품분류기준, 수출에 필요한 요건 등을 제시하며 우리 인삼의 중동지역 진출에 대한 지침을 제시해 주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지난해 양국간 정상회담 이후 중동 지역과의 농업협력분야가 활력을 띠고 있으며, 이번 회의를 계기로 교역확대 등 농업분야 협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UAE 대표단은 이번 방문기간(6.17~20) 중 농진청장 면담 및 산하연구기관 방문, 스마트팜 현장 시찰, 인삼관련 업체 방문 등을 진행하였다.

차기 제3차 회의는 2020UAE에서 개최하고, 날짜 및 장소는 추후 협의키로 하였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농림축산식품부 이(가) 창작한 한-아랍에미레이트(UAE) 간 농업협력위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