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수지, 댐 관련 업무담당자 30명 안전관리 역량 배양
2019.04.19 16:15:08   농촌정책국  

농식품공무원교육원(이하 교육원”)은 저수지댐 안전관리 업무담당자 30명을 대상으로 1기 저수지댐 안전관리 및 재해예방과정 교육을 422일부터 25일까지 4일간 실시한다.

해당 교육은 저수지댐 안전관리 및 재해예방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저수지댐의 붕괴 등으로 인한 재해로부터 국민의 생명신체 및 농경지 등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저수지댐의 안전관리와 재해예방을 위한 사전점검정비 및 재해발생 시 대응에 관한 사항을 교육함으로써 저수지댐의 효과적인 안전관리 체계를 교육하고 공공의 안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해당 업무 담당자는 관련 법령에 따라 신규자는 보직일로부터 1년 이내, 이후 교육 이수일 기준 매 5년 마다 저수지댐 관련 안전교육을 21시간 이상 의무적으로 이수하여야 한다.

체계적인 저수지댐 안전관리 역량을 배양하기 위해 이번 저수지댐 안전관리 및 재해예방 과정 교육은 정책방향과 관련 법률, 기후변화와 풍수해 재난관리, 그리고 현장 실무를 중심으로 교육 과정을 구성하여 운영한다.

농림축산식품부 농업생산기반시설 안전관리 정책방향과 행정안전부 저수지댐 안전관리 관련 법령 해설을 통해 농업생산기반시설(저수지댐 등) 관리의 방향 및 저수지댐 관련 법령에 대한 이해를 돕고,

기후변화와 풍수해 재난관리 등 가뭄과 홍수 등에 따른 재해관리에 대한 배경지식을 교육하며

비상대처계획과 주민대피계획 수립 및 절차, 저수지댐 안전관리점검 및 정밀진단요령, 보수보강 실무요령 일선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교육이 진행된다

해동 교육원장은 저수지댐 안전관리는 농업용수의 안정적 공급과 공공의 안전을 관리하는 중요한 일로써, 체계적인 교육으로 업무담당자의 역량을 강화하여 농업과 국민의 안전에 이바지 하겠다.”고 말했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농림축산식품부 이(가) 창작한 저수지, 댐 관련 업무담당자 30명 안전관리 역량 배양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