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수박 초기 생육은 양호,일조량 부족에 따른 피해복구 지원 추진
2024.04.30 17:25:00   유통소비정책관  원예경영과

<보도 주요 내용>

 

  경향신문 430() “지난겨울 일조량 부족봄 수박 농사 포기’”에서 지난 겨울 잦은 눈·비와 일조량 부족으로 올여름 가격 상승 가능성이 있으며, 피해농가 보상 대책을 마련하기 어렵다는 내용을 보도하였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 설명>

 

여름 수박 생산량은 전년 수준으로 전망되며, 초기 작황은 양호한 편입니다.

 

  봄철 출하되는 수박 생산량은 지난 겨울 흐리고 비 내리는 날씨가 이어지며 일조시간이 줄어 다소 감소하였으나, 수박 제철인 6~8월에 출하되는 여름 수박은 정식 후 생육 중인 단계로 초기 작황은 양호한 편입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에 따르면 6월 출하 면적은 전년 대비 1.6%, 7월 출하 면적은 전년 대비 1.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기상이 양호하다면 출하량은 전년 수준으로 전망됩니다.

 

  * 월별 수박 출하 비중(가락시장 평년 반입량 기준)
(3) 1.1% (4) 4.4% (5) 18.4% (6) 30.2% (7) 26.9% (8) 11.8% (9) 2.6%

 

  여름 수박 주 출하지인 충청북도 음성군의 작황도 양호한 편입니다. 2중순부터 3월 상순까지 정식한 물량은 일조 부족 등 영향으로 초기 활착이 불량하였으나, 현재 생육을 회복하여 6월 상순~중순에 출하될 것으로 전망되며, 3월 중순에 정식한 물량은 정상 생육을 보이며 6월 중순 출하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정부는 일조량 부족에 따른 피해 복구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지난 3~4월 일조량 부족에 따른 피해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5 중 복구계획을 수립하여 피해 농업인에 대해 대파대, 농약대, 생계비 등 재난지원금을 지원하고, 피해가 심한 농업인(피해율 30% 이상)농업정책자금 대출금의 상환연기 및 이자감면을 최대 2년까지 지원할 계획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제철 과일·과채류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선제적 작황 관리와 농업 기술 지도를 확대하는 한편, 긴급 농축산물 가격안정 자금 등을 통해 장바구니 물가 안정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농림축산식품부 이(가) 창작한 여름 수박 초기 생육은 양호,일조량 부족에 따른 피해복구 지원 추진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